축제/전시/공연

도자기 축제

도자문화가 꽃피는 도자기의 도시 이천에서는 매년 도자기를 매개로 이천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만들어 가는 한마당 축제가 펼쳐진다. 이천도자기축제에서는 도예가들의 작품전시와 도자기 판매시장 운영은 물론 도자기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도자교실, 전통가마 불지피기 등 관광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행사가 운영된다.

산수유꽃축제

백사면 도립리, 경사리, 송말리 일대는 산수유 나무가 군락을 형성하고 있어 봄이 오면 마을이 온통 노란색 옷을 입는다. 새봄이 왔음을 알리는 산수유 꽃이 만발하는 시기에 산수유꽃축제와 함께 이천의 봄은 시작된다. 원적산(634m) 기슭에 자리잡은 백사면은 수령이 100년이 넘는 산수유가 자생군락지를 형성하고 있다.

복숭아 축제

복숭아축제는 장호원읍 진암리, 복숭아 과수재배 농업인과 지역사회단체에서 시작한 작은 축제였으나, 화려한 복사꽃 밭을 배경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가 널리 알려지면서 지금은 지역축제로 매년 9월 출하 시기에 맞추어 개최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햇사레 장호원 복숭아축제에 오면 백도와 황도의 환상적인 맛을 경험 할 수 있다.

쌀문화축제

이천의 대표적인 특산물이며 상징인 이천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수확기에 개최되는 이천쌀문화축제는 멍석만들기, 새끼꼬기, 짚신삼기 등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펼쳐져 수확의 기쁨과 가을의 정취를 맘껏 느낄 수 있다. 축제는 농경마당, 동화마당, 풍년마당, 햅쌀장터 등 11가지 테마마당이 운영된다.

국제조각심포지엄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제조각심포지엄을 17회동안 개최해온 이천시가 매년 국내외 유명 조각가들을 초청하여 조각예술의 화려한 향연을 펼칩니다. 특히 2014년에 제작된 조각작품들은 '도시풍경 만들기'라는 주제로 제작, 이천아트홀 및 수변공원 등 이천시 곳곳에 설치되어 이천시 도시풍경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있다.

설봉산 별빛 축제

매년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토요일 저녁에 개최되는 설봉산별빛축제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예술로 시민들과 함께하고 있다. 음악, 무용, 국악, 대중예술 등 여러 장르의 크로스오버 공연으로 진행되며, 지역예술인 및 예술단체들의 창작의지를 무대로 끌어올려 한층 발전된 예술문화를 선도하고 있다.